[네이버 클라우드] NCE 자격증 공부 방법 및 후기
NCE 자격증 취득 정보
결국 NCE 자격증도 취득하고 말았다. 집념의 인간. 😂
원래는 NCE 만 취득하면 이전 포스팅 처럼 NCA, NCP, NCE 만 있어서 예쁘게 모든 색깔이 색칠되었을텐데... 갑자기 NCAI 라는 자격증이 생기면서 회색 부분으로 노출되는 부분이 생겨버렸다. 🥲
NCP 취득할 때만해도 안 그랬는데 🥹
https://la-reveuse.tistory.com/393
ㄴ 이전 포스팅
NCA/NCP 자격증 공부 방법
NCA 와 NCP 는 그래도 무료강의도 있고 자료도 많아서 공부를 하기는 쉬웠는데...
NCE 는 정말 무료 강의도 없고 공부를 시작 하기가 쉽지 않았다.
학원에서 제공 받았던 pdf 를 한 번 쭉 훑었고 네이버 클라우드 홈페이지와 사용가이드를 참고하며 공부를 했다.
https://guide.ncloud-docs.com/docs
ㄴ 사용가이드
ㄴ 네이버 클라우드 홈페이지
그리고 추가적으로 블로그들을 많이 참고하였다.
참고 블로그
https://www.linux.co.kr/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5809
ㄴ 여기서는 NCE 자격증에 대한 이론들이 많이 나와있어 필요한 것들만 참고했던 것 같다.
https://brunch.co.kr/@topasvga/3475
ㄴ 본인이 최고로 도움 받은 블로그는 이 블로그이다. NCE 내용 검색하다가 찾은 블로그였는데, 해당 내용이 NCP 내용이지만 정리가 너무 깔끔해서 참고하기 좋았고, 시험 보기전에 훑기가 좋았다. 그냥 1부터 7까지 순서대로 보면 된다!
https://okms1017.tistory.com/6
ㄴ 자격증 후기를 검색하다가 발견한 블로그들인데, 해당 블로그들도 참고하였다!
https://yoonhoji.tistory.com/87
https://m.blog.naver.com/geeee2023/223186088931
ㄴ NCP 내용이지만 NCE 공부에도 도움이 되었다!
Compute/Storage
CLI 문제가 은근 출제되었다. 엄청나게 자세히 파고드는 문제는 없었던 것 같지만 기본적인 것들 위주로 출제된 것 같다.
https://shin-e-dog.tistory.com/12#comment13970399
ㄴ 해당 블로그에서는 cli 문제에 대해 큰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이렇게 잘 정리된 블로그들이 많아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나머지 문제들은 NCP 랑 비슷하지만 문제가 세세하게 나오는 편이었던 것 같다. NCP 의 심화 느낌이었다.
NCP 공부와 마찬가지로 NCE 를 공부할 때도 NCP 의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공부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쿠버네티스 문제가 정말 많이 나왔다...!!! 쿠버네티스 뿐만 아니라 도커, Container Registry 관련 문제도 꽤 출제됐다. Container 상품쪽을 조금 자세히 공부를 해야됐던 것 같다.
생각보다 깊게 파고드는 문제들도 있었던 것 같아서 좀 더 공부할걸 하는 후회가 있었다...ㅎㅎ (시험 보면서 쫄렸기 때문...)
Network/Media
이 과목도 NCP 랑 꽤 겹쳤던 것 같다. 약간 같은 주제에서 조금 더 세세하게 다룬다고 해야하나? 그런 느낌이었다. Live Station, Image Optimizer 문제가 꽤 출제 됐던걸로 기억한다.
Query String 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도 알아두면 좋은 것 같다.
그리고 Subnet, ACG, Network ACL, Secondary IP 등을 자세히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Database/Management/Analytics / Security
Database 에서는 Hadoop 을 조금 자세히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사용가이드를 꼼꼼히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
MySQL, MSSQL 에서도 많이 나온 것 같은데, NCP 와 비슷하면서도 조금 자세하게 나온 것 같다. 포트번호도 알아두면 좋다.
Database 부분은 꼼꼼히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
Management/Analytics 는 NCP와 비슷해서 NCP 내용만 잘 기억해두면 쉽게 풀 수 있었던 것 같다.
Security 는 약간 정보처리기사에서 봤던 보안 관련 내용들이 많았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 문제 난이도는 그렇게 높지 않았던 것 같다.
보안 공격 유형들을 잘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
Application/AI / Architect/Advanced(Hybrid/Global)
4개 과목 중 가장 얕고 넓게 출제됐던 것 같다.
모든 서비스들을 확인하면서 어떤 서비스인지는 알아두는게 좋을 것 같고, 생각치못하게 요청/응답 부분에서도 문제가 출제됐다. 요청바디의 이미지 제한 크기 같은 것들을 좀 봐두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
Architect 는 막 어렵게 나온 건 없었던 것 같고... 적당히 이론 공부를 하면 잘 풀 수 있는 것 같다!
시험 후기
사실 NCE 까지는 취득해야되나? 하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학원에서 받은 쿠폰을 그냥 날리기엔 아까워서 시험을 신청했었다.
근데 또 막상 시험을 신청하니 꼭 취득하고 싶어졌고 결국은 열심히 공부했다^-^
개인적으로 Compute/Storage 가 가장 어려웠고 가장 걱정이 됐던 과목이었지만, 답안지 제출을 누르고 "합격"이 노출된 순간 긴장이 풀렸던 것 같다. 그 후로 하나씩 통과하는 걸 보니 이건 꼭 따야겠다 싶더라는....ㅋㅋㅋㅋㅋㅋ
시험 신청을 하루에 4과목을 순서대로 했는데, 4시간동안 계속 시험을 보니까 오랜만에 머리가 아프고 힘들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301, 302, 303, 305 순서대로 했을 때 301이 가장 난이도가 높게 느껴졌고 302가 가장 쉽게 느껴졌다.
ㄴ NCA, NCP, NCE 를 한 번에 모두 통과한 것이 뿌듯하다. 불합격 없이 합격만 있는 것이 아주 자랑스럽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