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지식 및 애로사항

[JavaScript] window.addEventListener()

by prometedor 2024. 6. 19.

이번 포스팅은...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 발생했던 상황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그 전에 iframe과 window.addEventListener() 에 대해 간단히 적어보자면,

 

iframe은 HTML Inline Frame 요소이며, inline frame의 약자이다.

이는 효과적으로 다른 HTML 페이지를 현재 페이지에 포함시키는 중첩된 브라우저로, iframe 요소를 이용하면 해당 웹 페이지 안에 어떠한 제한 없이 다른 페이지를 불러와서 삽입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말이다.

https://wikidocs.net/86838

 

02장-3.2 HTML iframe

HTML iframe이란 inline frame의 약자로, 웹 페이지안에 또 다른 웹페이지를 삽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법 src : source의 약자로,…

wikidocs.net

 

window.addEventListener() 메서드는 JavaScript에서 이벤트를 수신하고 이에 대한 반응을 처리할 수 있는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하는 데 사용된다.

이 메서드를 사용하여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함수를 지정할 수 있다.

메시지 송신과 수신은 아래 블로그를 읽어보면 되겠다.

http://blog.302chanwoo.com/2016/08/postmessage/

 

iframe과 메시지 전달

iframe과 메시지 전달

blog.302chanwoo.com

 

문제가 되었던 부분의 코드를 첨부하자면 아래와 같다.

SVN을 업데이트 받고 나서 확인했을 때, index 파일에서 message가 넘어올 경우 no를 출력해주는 코드가 추가되어 있었는데,

위쪽에서는 switch ~ case문을 통해 페이지가 변화할 때 발생하는 ev.data?.type 을 통해 어떠한 이벤트를 발생시킬지 결정하는 코드가 있고

default 타입일 경우 "no"를 console 에 한 번 찍어주고 종료되도록 되어있었다.

 

아래 코드는 "no"라는 코드만 보여서 뭐가 문젠지 모르겠어서 어떤 메시지가 넘어오는지 직접 찍어보기 위해 임의로 추가했다.

console.warn( ev.data );

 

그랬더니 내 컴퓨터에서는 웹을 실행하고나서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no"가 한 번 찍히고 종료되지 않고, 콘솔에 "no"가 반복적으로 찍히면서 hello(?)라는 메시지가 계속 넘어오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게 뭔가 싶어서 결국 선임님께 여쭤봤다.

 

선임님께서는 이런 상황이 재현되지 않는다고 하셔서 내 컴퓨터에서 봐주시겠다고 하셨다.

그러던 중 확장 프로그램 중에서 보내는 게 있을 수 있을 것 같다고 하셔서 확장 프로그램을 하나씩 지워나갔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React Developer Tools 확장 프로그램에서 넘어오는 메시지였다...

 

https://reactnative.dev/docs/react-devtools

 

React DevTools · React Native

React DevTools can be used to debug the React component hierarchy within your app.

reactnative.dev

바로 이 놈이었다.....^-^

이 확장프로그램은 학원 다닐 때 진행했던 프로젝트에서 리액트를 사용했어서

리액트로 개발 할 때 좋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것을 알게되어 다운 받았던 것이었는데,

이 놈이 메시지에 계속 hello를 보내고 있었던 것이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허무)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제거하니 위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다.

 

덕분에 확장 프로그램이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던 헤프닝이었다.

 

그동안 svn 업데이트를 받고 no가 계속 발생해서 저게 뭔가 싶어서 한가해진 상황을 틈 타 여쭤보았는데,

빠른 시간 내에 바로 해결할 수 있었다.

앞으로 저런 것들도 고려하면서 개발을 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물론 어떻게 해야되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